서울시는 새벽시간대 근로자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돕기 위해 ‘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’를 2024년도 하반기에 선보인다.
올해 연말 정식 운행 예정인 ‘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’는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 성과와 배차·노선 관리 등 수준 높은 버스 서비스까지 우수한 정책 노하우를 결합한 신규 대중교통 서비스다.
새벽 출근자 위한 ‘자율주행버스’ 하반기 첫선
그간 서울 부도심 지역에서 강남, 여의도 등 도심을 운행하는 주요 노선들은 미화원, 경비원 등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수요가 높아 4시 이전인 새벽 첫차부터 버스 이용객이 많은 편이다.
이에 더해 새벽시간대에는 운전기사 수급에 어려움이 있어 중단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위해서도 해결방안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.
시는 합정~동대문구 간 심야 자율주행버스에 이어 새벽근로자의 출근길 혼잡 완화를 위한 ‘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’를 올해 하반기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.
운행 시간은 현재 시내버스 정식 첫차인 3시 50분~4시보다 빠른 약 3시 30분 경이될 전망이다. 3시 30분~4시경 시내버스 첫차 운행 전 자율주행버스를 선 운행하고, 배차 간격의 간극 없이 바로 시내버스 첫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식이다. 그동안 더 이른 시간대에 첫차를 운행해 달라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던 만큼, 첫차가 약 30분 빨라지는 효과가 있어 새벽 출근길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
운행 대상 노선은 첫차 혼잡이 심하고, 자율주행버스 운행 안전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을 중점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. 우선적으로는 도봉산역~종로~마포역~여의도역~영등포역 구간(편도 기준 25.7km)을 운행하는 160번이 첫 노선으로 예상된다. 새벽 버스 중 혼잡이 심하고, 안전성 및 자율차 운행여건 등을 고려하여 선정을 고려하고 있다.
시는 앞으로 교통신호개방 등 필수 인프라를 구축하고, 7월까지 국토부와 협의하여 법적 절차인 ‘자율차 시범운행지구’ 지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내 승객 탑승을 시작할 예정이다.
아울러 대표적 새벽 혼잡 노선인 146번, 148번과 유사한 상계~강남·서초 노선으로 운행을 확대하고, 점진적으로 자율주행 상용화와 연계하여 혼잡 노선에 자율주행버스를 지속적으로 투입한다는 계획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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